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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T, 미래형 극초음속 비행체 개발 위한 표면 설계기술 개발 성과 발표회 개최

작성자기계로봇공학부  조회수62 Date2024-11-12
사진1_GIST+기계로봇공학부+이재욱+교수+발표.jpg [4,167 KB]
[보도자료]+241111+GIST,+미래형+극초음속+비행체+개발+위한+표면+설계기술+개발+성과+발표회+개최+-+게시.pdf [676.9 KB]
 지난 11월 7일 대한 기계학회 학술대회 지정기관 세션으로 미래형 극초음속 비행체 개발을 위한 연구 (극초음속 공력가열 저감을 위한 표면 미세구조 설계 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지솔근 교수)의 성과 발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방위 사업청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가져올 미래 전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전적이로 혁신적으로 추진하는 미래도전국방기술 연구개발사업(미래도전국방사업)을 공모하였고, GIST를 주관으로 하여 국내 4개 대학(인하대학교, 서울대학교, 부산대학교)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극초음속(*) 공력가열(**) 저감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날 발표에서는 과제를 주관하는 GIST 에서 5건, 극초음속 지상 실험을 수행하는 인하대에서 1건 등 총 6건의 연구 성과가 소개되었습니다. 

연구 책임자 지솔근 교수는 "극초음속 공력가열 저감 기법을 시뮬레이션으로 예측하고 지상 실험으로 검증하는 통합적인 연구 과정은 우주항공기술 선진국인 미국과 유럽에서도 수행하기 힘든 도전적인 것으로,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연구"임을 강조하며 "공력 가열 저감 기법이 개발되면 우주 여행을 위한 우주비행체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습니다. 

*극초음속: 음속의 5배 이상의 초고속 유동
** 공력가열: 고속 비행으로 인하여 비행체 주변에 가열되는 공기 유동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