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부 학사학위 수여관련 안내문
※ 아래 내용은 내·외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하단의 유의사항 숙지 필수
2022.01.28. 1차 작성
2022.02.09. 2차 수정
2022.02.11. 3차 수정
구분
내용
처리절차
비고
학사논문 지도교수 
선정
-
학사학위 연구분야와 유사한 기계공학부 교수님과 면담 후 
서명 받아 학부사무실로 제출
(지도교수님 별 학사학위연구 지도학생수(논문연구Ⅰ·Ⅱ포함)가 
초과시 부학부장과 논의 후 초과학생 지도 가능)
학생 → 
학부사무실
- 부학부장이 전공 관련성을 
인정하는 경우만 타학부 교원을 
공동지도교수 가능
*단, 기계공학부 교원이 주 
지도교수(심사위원장)을 하게됨
-
학생은 주 지도교수와의 
면담이 선행되어야 함
학사논문연구 
수강신청
-
수강신청 전에 지도교수님을 미리 컨택하여 선정
-
수강신청사이트 내에서 지도교수 선택
-
학생은 기한 내 지도교수 입력 필수
학생
학사논문연구 계획서 
작성
-
포털(ZEUS) 내 논문연구 신청서 작성 후 등록 
-
수행계획은 세부적으로 작성 필수(5줄 이상)
  ┗월별 연구계획을 요약하여 작성
-
계획서는 출력 후 학부 담당에게 제출
-
신청서 내 부서장 서명은 학부에서 일괄 처리예정
-
계획서와 본 심사접수와 내용 상이 가능
  (계획서 제출 마감 후 수정 불가)
학생 → 
학부사무실
Ⅰ,Ⅱ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은 
동일
[Comment:1] 마지원
 2/9/2022 16:59
부학부장에게 메일로 공동지도 관련 
분야와 전공 관련성 입증을 받아야 
공동지도교수 선정 허용 가능
학위논문 심사위원회 
구성
2인의 논문심사 위원회 구성 및 등록
  (논문심사위원장은 논문지도교수이며, 논문지도교수가 추천한 전임
직 교원 1인으로 총 2명의 심사위원을 구성)
-
심사위원 교수님께는 발표심사 일정 확인 요청
  ※논문심사 일정: 매 학기 기말고사 전 주 화요일 오후
-
 공동지도 교수님이 있을 경우, 공동지도교수 심사 요청
-
 학생 본인이 직접 방문 후 승인 받아 심사위원 구성
학생  학부사무실 
→ 학적팀
심사위원회 1차 구성 
및 수정
-
심사위원 및 연구 분야 별 확인 후 심사 순서 배정 예정 
-
순서 변경 요청(majiwon12@gist.ac.kr)로 메일 제출
학생 → 학부사무실
→ 학적팀
심사위원회 2차 구성 
및 수정
학위논문 심사위원회 
구성현황 최종 확정 
및 안내
- 마감 이후 심사 시간 변경을 원하는 학생은 직접 다른 시간
의 학생에게 요청하여 변경 후 학부사무실로 안내
(※ 미안내시 기존 순서로 확정 안내가 나가기 때문에, 꼭 변
경 후 학부 및 교수님께 안내 필수)
졸업사정작업 
총괄표(예비) 제출
- 학위청구자 사정작업 총괄표(예비) 제출
    ┗ 학부사무실에서 일괄 제출 예정
학부사무실 
→ 학적팀
학위청구논문(심사용) 
제출
- 학위 청구논문(심사용)을 논문 심사위원께 직접 제출함
  • 학위논문 지도교수님의 지도하에 학위 청구논문 작성하여 기한 내 제출
    ┗ 논문 검토 등을 위해 마감기한 1주일 전에 심사위원에게 제출
학생 → 심사위원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제출
-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제출
   ┗ 국문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만 작성
학생 → 학부 
→ 학적팀
논문심사신청 및 
영문이름 확인(수정)
-
제우스
-
제우스에서 ‘논문심사신청’ 등록
  • MyService → 자격/졸업 → 논문심사신청 → [New] 버튼 
클릭
    → 해당 항목에 자료 등록 → [Apply] 버튼 클릭
  • Thesis present date: ‘202*.**.**’로 입력
  • Judges from on campus: 심사위원장(논문 지도교수) 및 심사위
원 입력
  • Thesis present location: '기계공학부'로 입력
  • Graduate degree: 공학사 로 입력
-
제우스에서 ‘영문이름’ 확인 및 수정(필요시)
  • MyService → 학적 → 개인별 신상정보관리 → ‘name in 
English’에 수정 입력 → Save
   제우스에 입력된 영문이름이 ‘학위증’에 그대로 기재됨.
    반드시 확인 후 필요 시 수정 등록하되, 
    가능한 ‘성, 이름' 순으로 작성
     └ (‘공백, 하이픈, 대소문자’는 자유롭게 선택)
학생 → 학부사무실
- 제우스 등록 자료는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작성용으로 
활용되므로, 학위청구논문 상 
국·영문 제목과 동일하게 
입력되어야 함
-
Thesis present date는 추후 안내
학위논문 심사 및 
논문구두 시험
-
발표심사 순서는 추후 안내 예정
-
발표 7분 질의응답 3분 총 10분 구성
   ▶ 발표순서 지각 할 경우 그 시간 만큼 발표시간 차감
   ▶ 시간 초과시 다음 순서로 진행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등 서류 제출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 논문심사 전 미리 심사위원 두 분께 결과보고서 출력하여  
직접 제출. 심사 이후 보고서에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의 
의견과 서명 받아 학부 담당에게 직접 제출
   └ 결과보고서 내 학부장 서명은 학부에서 일괄 처리 예정
- 심사결과보고서와 제출용 논문의 논문 제목은 반드시 일치해
야 함
  ※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후 논문제목 변경 불가
- 최종 논문심사를 통과한 학위논문 초록(Abstract) 사본 1부
-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학생 → 학부사무실
→ 학적팀
논문심사결과보고서는 반드시 
심사위원 두 분의 서명을 
득하여 제출
제출용 논문 제출
-
논문 내의 인준서, 제출서 등 서명이 필수적인 부분이 
  모두 완성되어야 제출용 논문임
- PDF파일로 변환하여 학부담당에게 이메일로 제출
   └ (majiwon12@gist.ac.kr)
※ 파일명: 학번_이름_최종학위논문.pdf
학생 → 학부사무실
※ 유의사항
    - 모든 일정에 대한 유의사항, 학부 및 학적팀 안내 확인과 숙지 필수
   1. 심사결과보고서의 모든 제출 서류는 인쇄하여 제출
   2. 논문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논문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2인의 내부 전임직 교원으로 위촉해야 함
   3. 심사결과보고서와 제출용 논문의 논문 제목은 반드시 일치해야 함(심사결과보고서 제출 후 논문제목 변경 불가)
   4제출용 논문 제출 기한까지 최종논문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 해당 학기 학위수여가 불가하며,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에 논문연구과목을 다시 
이수해야함,
   5. 기타 사항은 학위수여규정,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에 관한 지침에 준함